‘대진대 의과대학 신설 및 동두천 공공의료원 유치’
상태바
‘대진대 의과대학 신설 및 동두천 공공의료원 유치’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4.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북부 의료체계 개선과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 한 번에 해결
경기북부 의과대학 설립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있다.

최근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와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설립 발표에 관심과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는 2월 6일 보건복지부가 보건 의료정책 심의위원회를 열고 2006년 이후 3,058명으로 동결됐던 의대 정원을 2025년도 입시부터 2,000명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 동북부‘혁신형 공공의료원 설립계획’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도민의 건강권과 생명권 보호를 위해 동북부 지역의 의료체계 개선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이른 시일 내에 동북부 지역에 혁신형 공공의료원을 설립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두 가지가 전국, 그중에서도 동두천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 박형덕 동두천시장, `정부 의대 정원 증원 발표’적극 환영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에 대해“의과대학 정원 2,000명 확대를 진심으로 환영한다. 2006년부터 19년 동안 묶여 있던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시작으로 앞으로 추진될 정부의 의료 개혁이 낙후된 경기 동북부권 의료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 기대한다. 저와 시민 모두 정부 발표를 지지하며 이와 동시에 우리 시 최대 현안인 대진대학교 의과대학 신설을 확정하여 시민 열망을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 북부와 경기 남부의 의료격차 심화, 특히 동두천은 철저히 소외

동두천은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가 고시로 지정한 응급의료 분야 의료취약지이다. 동두천은 의료 수요가 매우 높지만 열악한 의료환경이 지속되고 있어 의료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경기 남부와 경기 북부의 의료격차도 계속 벌어지고 있다. 경기 북부지역에는 4천235곳의 의료기관이 있지만 경기 남부에는 북부보다 3배 많은 1만 2천870곳의 의료기관이 있다. 경기도 내 상급종합병원이 5곳 있지만 모두 경기 남부에 있다. 그나마 경기 북부에 소재한 종합병원 18곳은 대부분 서울과 가까운 고양시, 의정부시에 몰려 있어 지역 편차가 크고, 동두천은 의료 분야에 철저히 소외되어 있다.

◎ 대진대학교 의대 유치, 경기 북부 의료체계 개선의 출발점

동두천시는 대진대학교, 포천시와 함께 의과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포천시에 예과를, 동두천시에 본과 캠퍼스를 두고 부족한 의료진을 양성해 경기 북부 의료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대진의료재단은 분당제생병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경험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두천과 고성에 종합병원을 건립 중이다. 또한, 지난 2021년부터 의과대학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적으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경기 북부 10개 시·군 인구는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 경기 남부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하지만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전국 평균 2.2명을 밑도는 1.6명에 불과하다. 원활한 의료인력 수급과 경기 북부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의과대학 유치가 꼭 필요하다.

최근 정부는 2035년까지 의사 인력 1만명 확대를 목표로 내년 대학입시 때부터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2천명 늘린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발표 후 전국 각지의 의료 불모지에서 의과대학 설립 촉구 운동이 국립대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중 유일한 사립대인 대진대는 각종 조건에서 월등히 앞서고 있다. 정부의 재정 지원 없이도 운영할 수 있으며, 이미 3,000여 병상에 가까운 의료인프라를 확보했다. 또한, 필수 진료과, 지역 의사제, 군의관 양성 등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맞춤형 계획까지 가지고 있는 대진대가 공공의료 개선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 대진대학교 의대 유치에 경기 북부, 강원 북부 지자체‘한마음’

동두천시는 그동안 학교법인 대진대학교 관계자들을 만나 의과대학 유치 현안을 논의하는 한편, 대진대 의과대학 유치 경과 보고회에 박형덕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2023년 12월 13일, 범대위와 동두천시민 등 800여 명이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정부 투쟁을 통해 여러 가지 현안과 더불어 경기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했다.

올해 2월 2일에는 대진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 주관으로 동두천, 포천, 강원도 고성 지자체장과 기초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경기 북부 의과대학 신설 촉구’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진대학교 의대 유치를 염원하는 경기 북부 및 강원 북부 지자체가 한마음으로 대정부 요구안을 외쳤다.

◎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유치를 위한 쉼 없는 노력

동두천시는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유치에 발 빠르게 뛰어들었다. 경기도지사가 감염병과 응급진료가 가능한 4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급 공공의료원 경기 동북부 설치를 대표 의료 공약으로 내세운 것에 대응하고, 의료취약지로 지정된 동두천 의료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동두천시와 동두천시의회, 대진의료재단,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한목소리로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를 위한 노력을 쉼 없이 이어 나갔다.

먼저 박형덕 시장은 2023년 3월 31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지사를 만나‘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방안으로 제생병원 건물 무상 임대 활용을 공식 제안했다.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대표 의료 공약이다. 하지만 김 지사의 오랜 침묵에 9만 동두천시민은 모두 분노했다.

이를 계기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다. 동두천시와 동두천시의회, 범대위는 2023년 5월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12일간 동두천 9만 시민의 염원을 담은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동두천 인구를 훌쩍 넘는 11만 명이 서명에 동참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박 시장은 2023년 6월 1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김 지사를 만나 동두천시민과 각계각층의 염원을 담은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와 별도로 범대위에서는 경기도의회 의장, 보건복지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 당위성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다. 또한, 2023년 7월 10일에는 동두천시와 대진의료재단이 동두천 제생병원 무상 임대 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이러한 쉼 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김동연 지사는 동두천을 계속 외면했다.

결국 인내심에 한계를 느낀 범대위는 2023년 10월 24일,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에서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를 위한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범대위를 비롯해 시민 등 700여 명이 생업을 포기한 가운데 궐기대회에 동참하여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다.

박형덕 동두천 시장이 김동연 도지사에게 공공의료원 유치 촉구서명를 전달하고있다.

◎ 제생병원 무상 임대 활용 등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 전략 수립

동두천을 비롯한 경기 동북부 지방자치단체는 후보지 선정 방식이나 추진 일정 등 경기도의 구체적인 공공의료원 설립 계획안이 마련되기 전부터 유치 경쟁에 나섰다.

그중에서 동두천시는 가장 적극적이면서도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공공의료원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 전략으로 동두천시와 대진의료재단은 이미 지어진 제생병원 본관 건물 무상 임대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공공의료원 건축비용 약 2,0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전염병 발생 시 집중 관리 병동으로 즉시 활용할 수 있어 강점이 뚜렷하다.

지리적으로도 응급의료 분야 의료취약지로 지정된 가평·동두천·연천의 중심에 동두천이 있고, 공공의료원 설립 결정 후 2년 이내 신속한 개원이 가능하여 지역 간 의료체계 붕괴를 막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장기방치 건축물을 활용한 전국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어 경기도 입장에서도 동두천이 공공의료원 설립의 최적지이다.

이 밖에도 동두천은 인근 지자체의 신도시 조성, 미군 공여지 미반환 등의 영향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인구가 적으면 영리를 추구하는 민간 병원이 생존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인다. 동두천에 공공의료원이 설립된다면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는 물론 운영의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경기 동북부권인 포천과 의정부에 공공의료원이 운영 중이다. 연천은 지리적, 교통 측면에서 접근성이 떨어진다. 반대로 동두천은 동북부권의 중심이자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 대진대 의과대학 신설과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가 해법

앞에서 언급한 대로 대진대학교 의과대학 신설과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경제적, 지리적 강점이 타 지자체에 비해 뚜렷하며 명분 또한 확실하다. 기존 의대 정원 증원만으로는 의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필수 의료 전공’과‘지역 의사’배출로 정주할 수 있도록 지역 공공의료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공공의료원 유치도 마찬가지이다. 공공의료원이 유치되면 동두천이 의료취약지에서 벗어나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끝으로 박형덕 시장은“대진대학교에 의과대학이 신설되고 동두천에 공공의료원을 유치하면 경기 북부 의료체계 개선과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가 한꺼번에 해소될 것이라 확신한다. 의과대학이 신설과 경기도의료원이 유치될 수 있도록 대진대학교 및 대진의료재단을 비롯한 범대위와 협력하고 총력 대응하겠다”라고 전했다.[동두천=백호현 대표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